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AINP Q&A - 주요 변경내용 _ 한우드 이민칼럼 (201)
 
Q1) AINP의 각종 프로그램들은 어떻게 달라졌나?
A1) 기존의 AINP 6개 프로그램들은 AOS (Alberta Opportunity Stream) 라는 이름하에 하나로 통합되었다. 숙련직/비숙련직, 산업기능직, 엔지니어 등 직종별로 각기 다른 신청요건이 부과되던 종래 방식이 단일화되었다.

Q2) 인정되는 취업비자가 제한된다고 하던데?
A2) 그렇다. 지금까지는 어떤 종류의Work Permit이던 무관했지만 앞으로는 몇가지 만으로 제한된다. 즉, LMIA에 근거한 WP, 워킹홀리데이 비자, 사내파견 취업비자 (ICT-WP), PGWP(졸업후취업비자) 중 일부로 한정하여 AINP신청이 가능하다.

Q3) 앨버타대학졸업후 취업자들에 대한 규정은?
A3) 향후 가장 복잡한 규정이 적용되므로 면밀히 따져야 한다. 즉 AINP가 인정하는 학교, 전공 등이 정해져 있으며 2018.10.1이후 등록자들에 대하여는 졸업후 취업하는 직종과 전공과의 관련성도 필요하다.

Q4) 직종(occupation)에 대한 규정은?
A4) 숙련직 비숙련직 구분이 없어졌으므로 앞으로는 일부 직종에 한정되었던 비숙련직이 폭넓게 인정될 것이다. 그러나 신청불가 직종 리스트가 있음을 주의해야 하며, 산업건설기능직, 엔지니어 등 앨버타주 경기상황에 따른 LMIA신청불가 직종과 동일한 금지직종이 따로 정해져 있는 점도 주의를 요한다. 또한 AINP 신청직종과 과거 경력이 일치해야 하며, PGWP취업자들의 경우 직종과 전공간 관련성도 요구된다.

Q5) 금지 직종 리스트란 무엇인가?
A5) 2단계로 파악해야 한다. 즉 모든 신청인에게 적용되는 1차 금지 직종리스트가 있으며, PGWP취업자에게 적용되는 2차 금지 직종리스트가 있다. (앨버타주LMIA신청불가 직종 리스트)

Q6) 영어요건은?
A6) 과거 숙련직군에 대해 면제되었던 영어점수 제출이 모든 직종에 대해 적용되며 2019.6.14까지는 CLB 4, 이후부터는 CLB 5로 상향조정된다.

Q7) 학력요건은?
A7) 전직종 최소 학력요건은 출신국가 기준 고졸로 종전과 동일하다. 다만 2021년부터는 앨버타주 기준 고졸과 동일한 학력으로 조정되므로 이를 위한 인증절차가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Q8) 경력요건은?
A8) 앨버타주내 최근 18개월내 12개월 또는 앨버타외 최근 30개월내 24개월의 경력입증이 필요하므로 6개월 이상의 경력단절이 있을 경우 앨버타내에서 1년이상 신청직종에서 일해야 한다. 과거 경력은 Full-time (주당 30시간 이상)만 인정되며 AINP신청 직종과 일치하는 경력이어야 한다. PGWP취업자들의 경우는 최근 18개월내 최소 6개월 이상 앨버타내에서 일해야 한다.

Q9) Co-op으로 일한 기간은 경력으로 인정되나?
A9) 코업기간중 취업경력은 원칙적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다만, 신청직종과 직접 관련성이 있는 업무로서, 앨버타내에서, Full-time으로 일한 경우는 예외적으로 인정될 수 있다.

Q10) 소득요건이 신설되었다고 하던데..?
A10) 가족수별 최소 소득액 이상의 수입을 입증해야 한다. 싱글의 경우 요구되는 최소 연간 소득액은 시간당 최저임금 수준 정도이므로 어려움이 없어 보이나, 가족수가 많아지고, 특히 부부가 함께 살지 않을 경우 앨버타외 소득액이 인정되지 않으므로 면밀히 따져보아야 한다.

Q11) 동반하지 않는 가족도 소득요건을 따질 때 가족수에 포함되는지?
A11) 동반여부와 무관하게 모든 가족이 포함된다. (2018.8.12)

Q12) 고용유지의무는 어떻게 되나?
A12) 과거 고용주 주도형 프로그램에 대해 영주권취득시까지 부과되었던 고용유지의무는 AINP 심사기간중으로 완화되었다. 따라서 경력과 신청직종이 일치하는 한 고용주의 일치여부는 무관하다.


본 칼럼은 법적 자문이 아닙니다. 독자들께서는 이를 감안해 이해하시기 바라며, 보다 상세한 내용과 자문이 필요하시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최장주
공인 이민컨설턴트
welcome@hanwood.ca
(800) 385-3966

기사 등록일: 2018-08-17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캐나다 소득세법 개정… 고소득자..
  앨버타 집값 내년까지 15% 급..
  첫 주택 구입자의 모기지 상환 ..
  로블로 불매운동 전국적으로 확산..
  에드먼튼 건설현장 총격 2명 사..
  해외근로자 취업허가 중간 임금 ..
  개기일식 현장 모습.. 2024.. +2
  앨버타 신규 이주자 급증에 실업..
  연방치과보험, 치료할 의사 없어..
  앨버타 주민, 부채에 둔감해진다..
댓글 달린 뉴스
  2026년 캐나다 집값 사상 최.. +1
  개기일식 현장 모습.. 2024.. +2
  <기자수첩> 캐나다인에게 물었다.. +1
  캐나다 무역흑자폭 한달새 두 배.. +1
  캐나다 동부 여행-네 번째 일지.. +1
  중편 소설 <크리스마스에는 축복..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