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책제목:《그날의 함성》 _ 동화작가가 읽은 동화책_58 (글)이정순동화작가
 
 
지은이:고현숙
그림:고유진
출판사:도담소리

고현숙 작가는 우리나라가 독립하기까지 독립운동에 참여했지만, 널리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들을 발굴하여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그림책 형태로 책을 엮었어요.
첫 번째 《그날의 약속》을 출간하고 많은 어린이들의 호감에 힘입어 두 번째 《그날을 함성》을 삼일절에 맞춰 출간되었어요.
만세운동이 일어난 1919년 3월1일을 모르는 어린이는 거의 없을 거예요. 만세운동에 참여한 대표 인물 유관순 누나는 많이 알고 있지만, 영원한 스승 임용우 애국 열사에 대해서 아는 어린이가 그리 많지 않을 거예요. 그래서 고현숙 동화작가 쓴 《그날의 약속》에 이어 《그날의 함성》을 소개할게요. 얼마 전 삼일절이 지났지요. 우리는 삼일절 그날 하루만 기억 할게 아니라 내내 기억해야 할 날이에요. 왜냐하면, 신채호 선생님은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라고 말씀하셨지요. 역사는 과거를 통해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알려줄 나침판 역할을 하기 때문이지요.

《그날의 함성》의 주인공 2대 독자인 임용우는 부모님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3.1운동 만세에 참여하고 만세운동을 이끌고 계획해요. 임용우는 고향 경기도 김포군 월곶면 창신학교와 덕적도 명덕학교에서 수많은 애국청년들을 길러내요.
그들은 곳곳에서 또는 보통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경성을 오가며 만세운동에 참여해요. 왜놈들이 어민들의 어업권까지 빼앗아가 어민들이 항의하자 그들을 끌고 가서 고문을 하고 행패를 부리는 것을 용우가 막아요.
임용우는 “우리 바다에서 웬 행패요. 우리 바다에서 우리 마음대로 고기잡이 하는 것이 뭣이 잘 못이란 말이오.” 하며 따져 잡혀간 어민을 구해 오기도 해요. 임용우는 고향으로 내려와 해변에서 연합운동회를 열어 섬마을 사람들과 만세를 부르고 감옥에 갇혀요.
곧 태어날 아기가 있음에도 모든 것을 책임지고 만세운동의 주동자로 잡혀가 끝까지 떠안고 형무소에 들어가요. 서대문 형무소로 이감 되어 잔혹한 고문을 받고 5월 10일 젊은 나이 35살에 조용히 숨을 거두어요. 제자들은 “독립은 꼭 이루어 질 것이니 지켜 봐 주세요.”하며 애통해해요.

그렇다면 책속으로 들어가 임용우선생이 어떤 일을 정확하게 했는지 알아보기로 해요.

책속으로
“임용우! 서른다섯 살, 경기도 김포군 월곶면 개곡리 출생! 맞느냐?”
“맞다!”
“3월 1일 경성에서 만세를 불렀느냐?”
“그렇다!”
“3월 29일, 김포 월곶면에서 만세 시위를 계획하고 이끌었느냐?”
“그렇다!”
“4월 9일 덕적도 명덕학교 운동회를 핑계로 제자 차경창, 이재관 등과 민세 시위를 주도 했느냐?”
“나 혼자 계획하고 추진했다.”


“만세를 부른 것이 어찌 죄랸 말이더냐. 남의 나라에 함부로 들어와서 주인 행세를 하는 도적들이 무슨 말이 그리 많은 게냐? 어서 네 나라로 돌아가라. 어서! 대한 독립만세!”

일본 헌병에게 채찍과 각목으로 심한 매질을 당한 용우는 끝내 정신을 잃고 말았다.
“물을 끼얹어라. 지독한 조센 샌새이!”


“역사와 교육은 국력이고, 우리나라를 지키는 명분이에요. 우리는 후손들에게 자유와 행복한 미래를 물려 주어야만해요. 이것이 우리 역사를 바로 알고 선열들이 중시 여겼던 교육도 계속 이어가야하는 이유랍니다.”_작가의 말 중에서

또한 우리는 그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해야해요. 우리나라를 일본으로부터 해방시키고, 북한이 남침한 대한민국을 지킨 독립 운동가이자 우리나라 초대대통령 이승만 박사를 재조명하며 기리듯이 숨은 독립 운동을하신 그 분들게 우리는 감사하며 그분들을 기억해야해요. 특히 우리나라 역사를 접할 기회가 거의 없는 우리 이민 어린이들은 《그날의 약속》이나 《그날의 함성》과 같은 책들을 읽고 모국의 역사를 아는 게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소개해요.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라고 하신 신채호 선생님 말씀 꼭 기억하길 바래요.
책 뒷면에는 〈김포 3•1운동 만세운동 전개도〉와 〈덕적도 만세운동 지역〉 지도를 첨부하여 이해도를 높였어요. 그리고 책속의 등장인물들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자료가 있어요. 그리고 작가가 직접 발로 뛰어 다니며 취재한 사진도 수록되어, 그냥 책상에 앉아 인터넷으로 자료를 찾아 작품을 쓴 게 아니라 작가가 직접 취재했기 때문에 생생하게 독립만세운동의 인물들을 만나 볼 수 있답니다.

고현숙 작가님은요
강화에서 태어나 44년째 초등학교 아이들과 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평생교육원 동화창작 스토리텔링 과정을 수료하고, 2020 KB창작동화제에서 단편동화 당선, 2020 『아동문학사조』 제1회 신인문학상 수상으로 동화를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2020 KB창작동화제 수상작 모음집 《동화는 내 친구-우리 집에 태풍이(공저)》, 《슝슝이가 하는 말》, 《그날의 약속》, 《문학상 수상 작가들의 단편동화 읽기3(공저)》, 동화작가 14명의 단편동화 《우주 이발관(공저)》이 있습니다.

기사 등록일: 2024-03-30
Juksan | 2024-03-30 13:06 |
0     0    

우리 아이들이나 부모님들이 이 글을 많이 읽고 좋은 책을 고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짧은시간에 빠르게 올려 주신 편집자님께 감사드립니다.
좋은 글 많이 써서 올리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캐나다 소득세법 개정… 고소득자..
  로또 사기로 6명 기소 - 앨버.. +4
  웨스트젯 캘거리 직항 대한항공서..
  성매매 혐의로 억울한 옥살이 한..
  버스타고 밴프 가자 - 레이크 .. +5
  캘거리 의사, 허위 청구서로 2.. +1
  주정부, 전기요금 개편안 발표..
  캘거리 고급주택 진입 가격 10..
  미 달러 강세로 원화 환율 7%..
  해외근로자, 내년부터 고용주 바..
댓글 달린 뉴스
  버스타고 밴프 가자 - 레이크 .. +5
  캘거리 초미의 관심사, 존 Zo.. +1
  캘거리 존 Zone 개편 공청회.. +1
  오일러스 플레이오프 진출에 비즈.. +1
  로또 사기로 6명 기소 - 앨버.. +4
  캘거리 의사, 허위 청구서로 2..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